활동

입장/성명/논평

[논평] 차별금지법 발의를 환영한다! 21대 국회는 조속히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관리자 ㅣ 2020-06-29 ㅣ 41

차별금지법 발의를 환영한다!

21대 국회는 조속히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오늘(29), 성별, 장애, 나이, 언어,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등을 차별금지사유로 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장혜영 의원 대표발의)이 발의되었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성연합)은 한국사회에 만연한 차별을 해소하고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의 첫 걸음으로서 국회의 법안 발의를 환영한다.

 

여성연합은 지난 3, 21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에 주요 젠더과제를 질의하고 답변을 공개한 바 있다. 당시 정의당과 더불어민주당은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찬성했고, 정의당은 이번 차별금지법 대표발의로 그 약속을 지켰다. 21대 국회 절대 다수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또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힘을 실어 국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지키기 바란다.

또한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당 윤리규칙으로 성별, 나이, 출신지, 국적 등을 이유로 한 차별 금지 조항을 가지고 있는 만큼, 성적지향을 포함한 차별금지법 제정에 힘쓸 것을 요구한다.

 

차별금지법에 대한 국민적 요구는 87.7%(한국여성정책연구원), 88.5%(국가인권위원회)로 압도적으로 높아,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우리 국민들은 성별, 장애, 나이, 고용형태 등으로 인한 차별이 심각하다고 느끼고 있으며, 모든 사람의 기본적, 보편적 권리가 보장되는 평등한 사회를 위한 차별금지법 제정이 시급하다고 느끼고 있다.

 

또한 소수자로서 여성들이 경험해온 차별과 배제의 역사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성별과 장애, 나이, 성적 지향 등 여성을 비롯한 사회적 소수자들은 다양한 정체성으로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차별과 배제, 폭력을 경험해왔다. 차별금지법 제정은 생활 곳곳에서 소수자들이 경험해온 차별을 드러내고, 이를 차별문제로 인식하고 해소하기 위한 계기를 마련하게 될 것이다.

 

이미 차별금지법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진 만큼, 21대 국회는 조속히 차별금지법을 제정하여 국민들의 요구에 응답하라.

 

21대 국회는 조속히 차별금지법을 제정하라!

 

2020629

 

한국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단체연합 경남여성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기독여민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여성회 대전여민회 대전여성단체연합 부산성폭력상담소 부산여성단체연합 새움터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수원여성회 여성사회교육원 울산여성회 전북여성단체연합 제주여민회 제주여성인권연대 젠더정치연구소 여..연 천안여성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포항여성회 한국성인지예산네트워크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여성연구소 한국여성의전화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한국한부모연합 함께하는주부모임

 

첨부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