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문화운동
성폭력에 맞서기 위해 대안적인 관계, 일상, 실천을 만들어가는 성문화운동을 소개합니다.
낙태경험에 대한 기획상담 안내
■ 기획상담은 낙태와 관련된 여성의 경험을 나누는 자리입니다
낙태를 경험하셨거나, 원치 않았던 임신 후 자연유산이나 출산을 경험하신 여성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 우리는 낙태를 경험한 여성을 비난하는 시선에 반대합니다.
최근 낙태의 합법적 범위를 정하는 모자보건법 14조의 개정을 둘러싸고 ‘여성의 선택권(pro-choice)과 태아의 생명권(pro-life)’을 대립시키는 논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가 대립하기 전에, 한국 사회에서 여성에게 낙태에 대한 ‘선택권’이 존재한 적이 있는지 먼저 질문해야 합니다. 우리는 환영받는 임신과 당연히 낙태를 해야 할 임신이 이미 정해져있는 사회에서, 마치 여성이 쉽게 낙태를 선택하는 것처럼 비난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 기획상담을 통해 나눈 경험은 낙태 관련 정책제언을 돕게 됩니다.
본 기획 상담의 내용은 인공유산 관련 정책제언을 위한 자료에 통계 및 사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담자의 동의를 반드시 구하며, 내담자의 신원에 대한 내용은 엄격히 비밀이 보장됩니다.
■ 어떤 이야기든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여성의 몸 안에서 일어나는 임신과 낙태, 출산에 대해 여성이 주체적인 의견을 내는 것은 많은 일의 시작이 됩니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사회적 지원 정책의 필요성, 비혼이라는 이유만으로 임신이 비난받는 것에 대한 분노, 태아의 생명권이나 모성이라는 단어 앞에 나의 몸의 가치가 축소되는 억울함, 내 몸의 일부였던 태아를 떠나보내는 것에 대한 슬픔, 이와 더불어 답 없는 무수한 질문을 함께 나누면서 힘을 주고 받을 분들을 기다립니다.
■ 상담기간은 4월 15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이후 지속 상담이 필요할 경우 상담원과 상의하실 수 있습니다.
■ 전화나 메일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전화나 메일로 신청하시면 상담소에서 상담 일정을 조정하여 전화를 드립니다. 약속한 시간에 상담소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하시면 됩니다. 상담 신청시 상담을 원하시는 이유와 연락처, 상담 가능한 시간을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