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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도 변화

성폭력 및 여성 인권 관련 법과 제도를 감시하고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법 제·개정 운동을 소개합니다.
국회는 여성유권자의 목소리에 귀기울여야 합니다
  

 

 

성평등 사회 실현 촉구와 여성가족부 통폐합 반대하는

여성단체 의견서

국회는 여성유권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여성가족부 통폐합 반대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1. 여성유권자들의 공감대 없는 여성가족부 통폐합을 반대합니다.


성평등 사회 실현 촉구와 여성가족부 통폐합에 반대해온 전국의 여성단체들은 당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 절차 없이 ‘여성가족부 통폐합’이 추진되고 있는 것에 대하여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며, 여성유권자들의 공감대 없는 여성가족부 통폐합을 강력히 반대합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2주일 만에 만들어진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에 상정되었습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가 여성가족부 통폐합(안)에 대한 여성가족위원회의 의견제시를 요청했으나 한나라당 의원들의 반대로 통폐합(안) 부결은 고사하고 공청회 개최조차 합의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여성을 대변해야 할 여성가족위원회가 반 여성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에 분노합니다. 민주사회에서 성숙한 시민들과 여성유권자들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정부조직개편안을 통과시킨다면 이는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로 18대 총선에서 국민들의 냉엄한 심판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현재 몇몇 국회의원들은 남성우월주의에 근거한 일방적이고 공격적인 일부 네티즌들과 남성들의 주장을 근거로 여성가족부 폐지 여론을 합리화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여성가족부 폐지 여론의 논거는 객관적이지 않는 정보나, 검증되지 않는 추정, 편향되고 감정적인 주장에 기인한 것들이 많습니다. 여성가족부 폐지를 주장하는 일부 시민의 가부장적 남성우월주의는 향후 한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국회는 단편적이고 빈약한 여론조사 결과를 근거로 여성가족부 통폐합을 부추길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와 관련 단체, 여성유권자들의 의사수렴 등 국민적 합의를 끌어낼 수 있는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2. 보건복지여성부로 통폐합되면 여성·가족정책 추진체계가 약화되므로, 지속가능한 성평등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 여성가족부가 반드시 존치되어야 합니다. 


 현재 우리사회는 신자유주의 확대와 빈곤의 여성화로 여성의 노동권과 생존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으며, 여성의 빈곤이 가족의 빈곤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인력 수요에 대한 정책마련이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으며, 여성인력 개발 및 활용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통합적으로 우선 시행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가 반드시 존치되어야 합니다.


 또한 가족 내에서의 돌봄의 공백과 돌봄의 성별분업을 둘러싼 가족 갈등의 증대가 저출산, 이혼, 별거, 가출 등의 가족 변화와 위기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돌봄 노동을 국가개입과 기업의 참여를 통해 사회화 하고 있는 것이 추세입니다. 저출산․가족변화, 아동양육 등 신사회 위험요소에 대응하기 위해 통합적인 서비스 제공이라는 정부역할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여성가족부를 통해 이러한 일들이 체계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성별영향평가, 성인지예산, 성평등교육 등이 실효성 있게 추진되어 정부 모든 정책에서 성인지적 관점이 반영되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성차별이 해소되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성인지적 접근을 통해 일상과 국가정책 속에 배제되어왔던, 여성에 대한 차별적 제도를 걷어내고 열악한 여성의 현실을 개선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채 지속가능한 미래사회라는 것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여성가족부는 한국사회 전체의 이익과 지속가능한 발전과 새로운 패러다임 확산을 가져올 미래지향적인 부처로 반드시 존치되어야 합니다.


 현재 한나라당은 ‘보건복지여성부’(안)이 여성 업무를 더 확대시킨 것이라는 억측을 부리고 있습니다. 보건복지여성부(안)을 들여다보면 여성가족부 기능과 위상은 확대된 것이 아니라 축소·폐지되는 것이 분명하므로 무늬만 ‘여성’을 내세운 것에 불과합니다.  더구나 보건복지부에서 주변화 되어 발전시키지 못했던 보육, 가족, 여성인권 정책 들을 분화해서 여성가족부가 발전되어 왔는데 이를 돌려보낸다면 여성정책은 다시 주변화되고 약화될 것이 자명합니다. 따라서 여성가족부를 존치시켜 모든 국가정책에 성평등 관점을 주도적으로 통합시키고 여성인권, 보육, 가족, 여성인력개발, 저출산 대책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3. 18대 총선에서 여성가족부 통폐합에 찬성하는 의원들에 대해 낙천· 낙선운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우리 여성들은 여성가족부 통폐합에 찬성하는 반여성적인 국회의원들이 누구인지 하나하나 눈여겨 지켜볼 것입니다. 여성가족부 통폐합에 찬성하는 것은 국가가 성평등 정책, 여성인권 보호정책을 포기하겠다는 선언과 다름없습니다.


2007년 대선 당시 모든 정당들이 앞 다투어 “여성가족부 강화”와 “성평등 정책의 지속적 추진”을 약속했고, 인구 절반의 여성유권자들은 이를 똑똑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여성유권자들은 이제 이러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저버리는 국회의원이 누구인지, 득표를 위해 거짓말을 일삼는 정치인이 누구인지 선명하게 가려낼 것입니다. 


다가오는 18대 총선에서 우리는 전국의 여성유권자들과 함께 여성가족부 통폐합에 찬성한 의원들을 상대로 강력한 낙천·낙선운동에 나설 것이며, 성평등사회 실현과 여성가족부 존치를 위해 끝까지 싸워나갈 것입니다.


17대 국회의원들은 가부장적 악습의 상징이었던 호주제를 폐지하고, 여성인권 침해를 막기 위해 성매매방지법을 제정한 본인들의 노력과 성과를 스스로 허무는 일이 없도록 여성가족부 존치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다시한번 각 정당의 국회의원들에게 강력히 촉구합니다. 여성가족부의 존폐는 여성의 삶과 직결되어 있는 문제임을 직시하고 여성가족부 통폐합 반대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2008. 2. 1(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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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성폭력상담소․보호시설협의회 (상담소, 보호시설 총 136개소) (사)청소년을위한내일여성센터부설 내일청소년(성폭력)상담소 천주교성폭력상담소 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여성상담센터성폭력상담소 서초성폭력상담소 중랑성폭력상담소 (사)한국성폭력위기센터 서울여성의전화부설서울성폭력상담센터 벧엘케어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인천광역시지회부설성폭력상담소 인천여성성폭력상담소 인천여협부설성폭력상담소 새인천성폭력상담소 수원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성남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안양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평택성폭력상담소 안산YWCA부설여성과성담소 한국가정법률상담소평택‧안성지부부설성폭력상담소 안성성교육성폭력상담센터 동두천성폭력상담소 하남YWCA부설성폭력상담소 부천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의왕가정․성상담소 포천가족․성상담센타 (사)시민참여복지회 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파주상담센타뜰 이천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구리성폭력상담소 용인성폭력상담소 동두천여성상담센터 남양주시가족상담센터 남양주YWCA가정과성상담소 씨알여성회부설성폭력상담소 연천성폭력상담소 태안성폭력상담소 양주성폭력상담소 강릉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동해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속초성폭력상담소 원주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춘천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충남성폭력상담소 천안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조치원YWCA부설성폭력상담소 홍성성폭력상담소 태안참여자치시민연대성폭력상담소 청주YWCA여성종합상담소 청주여성의전화부설청주성폭력상담소 제천성폭력상담소 충주생명의전화부설충주성폭력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대전충남지회대전성폭력상담소 대전YWCA성폭력상담소 대전열린성폭력상담소 목포여성상담센타전남성폭력상담소 여수성폭력상담소 무안여성상담센터 완도성폭력상담소 성폭력예방치료센터부설성폭력상담소 전주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군산성폭력상담소 익산성폭력상담소 성폭력예방치료센터정읍지부성폭력상담소 성폭력예방치료센터김제지부성폭력상담소 남원YWCA성폭력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성폭력상담소 광주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광주YWCA성폭력상담소 제주YWCA부설여성의피난처  제주여성인권연대부설제주여성상담소 (사)대구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대구․경북지회부설성폭력상담소 한국결혼가족복지회부설라포르성폭력상담소 대구여성폭력통합상담소 경북여성통합상담소 구미여성종합상담소 필그림가정폭력․성폭력상담소 문경가정․성폭력통합상담소 칠곡종합상담센타 사단법인한마음통합상담소 경산성폭력상담소 경주성폭력상담소 경남여성회부설성가족상담소 김해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진해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창원여성의전화부설성폭력상담소 밀양성폭력상담소 사천성폭력상담소 양산성가족상담소 거제성폭력상담소 거창성․가족상담소 하동성폭력상담소 부산여성의전화성․가정폭력상담센타 부산성폭력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부산지회성폭력상담소 사하성폭력상담소 한국가정법률상담소울산지부성폭력상담소 생명의전화울산지부성폭력상담소 밝은미래복지재단부설울산성폭력상담소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장애여성공감장애여성성폭력상담소 경원사회복지회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장애인성폭력아산상담소 청주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인구보건복지협회전북지회부설장애인성폭력상담소 광주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제주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대구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사계절장애인성문화상담소 경남여성장애인연대 부설마산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부산여성장애인연대성폭력상담소 울산장애인성폭력상담센터 목포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해바라기아동센터 영남해바라기아동센터 호남해바라기아동센터 열림터 헬렌의집 제2여성의집 양지터 부산여성사랑의집 수원시여성의쉼터 의정부시사랑의쉼터 하담 디딤터 은혜의쉼터 제주YWCA여성의쉼터 (사)광주여성장애인연대성폭력보호시설‘샛터’ 베다니쉼터 밝은미래복지재단부설징검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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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양성평등위원회 교회여성연합회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여성정치연구소 여성환경연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사)여성인권을지원하는사람들 공동육아연구원 너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