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10월 12일(화) 오후 2시, 유튜브를 통해 2021 임신중지 경험 설문·실태조사 및 심층인터뷰 결과 보고서 발표 기자회견 <임신중지 입법공백은 '권리 보장'의 공백이다!>를 진행했습니다.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이하 '모낙폐')가 지난 6월 8일부터 7월 16일까지 진행한 '임신중지 권리 보장을 위한 실태/설문조사' 결과와 7월 중순부터 9월까지 개별적으로 진행한 심층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2021 임신중지 경험 설문·실태조사 및 심층인터뷰 결과 보고서』 요지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이었습니다. 해당 실태/설문조사에는 총 370명이 응답하였으며, 그중 임신중지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79명이었습니다. 심층인터뷰에는 응답자 중 참여의사를 밝히며 연락처를 남겨주신 13명과 장애여성으로서 재생산과 의료에 관련된 경험을 나눠주기 위해 별도로 참여의사를 밝혀주신 1명을 더해 총 14명이 참여했습니다.
보고서 전문은 한국성폭력상담소 홈페이지를 통해 PDF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고, 전체 기자회견 영상은 모낙폐 유튜브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
이번 기자회견은 박아름 모낙폐 공동집행위원장이자 한국성폭력상담소 활동가가 사회를 맡았습니다.
첫번째 발언으로 이서영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정책부장이 <임신중지 경험 심층인터뷰 결과 요지>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낙태죄' 실효가 사라지면서 많은 여성들이 비로소 임신중지 경험을 조금씩 발화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임신중지 당사자, 혹은 조력자로서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의료현장에서 기존 형사처벌에 대한 우려와 사회문화적 터부시로 인해 음성화되고 소극화된 의료행태를 일관적으로 경험하고 있었습니다.
☞ 전문 보기
[발언문1] 임신중지 경험 심층인터뷰 결과 요지 발표 |
두번째 발언으로 문다슬 시민건강연구소 상임연구원이 <임신중지 경험 실태/설문조사 결과 요지>를 발표했습니다. 문다슬 연구원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가 ▷ 임신중지의 물리적 및 경제적 접근성을 포함한 다차원적 접근성 보장, ▷ 안전한 임신중지 의료서비스 체계 마련, ▷ 임신중지 사전 및 사후관리를 포함한 임신중지의 전과정을 보장하는 제도 마련, ▷ 다양한 임신중지 방법 마련 및 보장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요약하였습니다.
☞전문 보기
[발언문 2] 임신중지 경험 설문·실태조사 결과 요지 발표 |
세번째 발언으로 나영 모두를위한낙태죄폐지공동행동 공동집행위원장이자 성적권리와 재생산정의를 위한 센터 셰어 SHARE 대표는 <실태조사 결과의 시사점과 향후 법·정책 방향>에 대해 발언했습니다. 나영 공집장은 인터뷰와 조사 결과를 반영한 주요 과제로 ▷ 건강보험 전면 적용, ▷ 관련 사회보장 방향으로써 근로기준법상 유사산 유급 병가에서 임신중지에 대한 단서조항 삭제 및 국민행복카드를 통한 부가급여에 임신중지 포함, ▷ 정부가 임신중지에 대한 내용을 공식화하여 공식 정보 플랫폼을 통한 정확하고 표준화된 정보 제공, ▷ 예비 의료인 교육과정에 임신중지에 대한 의료기술 및 의료인으로서 태도 교육 포함, ▷ 모든 의료기관에서 차별 없이 임신중지 제공, ▷ 임신중지는 온전히 여성의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하므로 모든 사람이 의사결정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사회 여건 보장 및 교육과 정보의 기회 제공, 총 여섯 가지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 전문 보기
[발언문 3] 실태조사 결과의 시사점과 향후 법·정책 방향에 대한 제안 |
마지막으로 이동근 건강사회를위한약사회 사무국장은 <유산유도제 관련 경험의 의미 분석과 제언>에 대해 발언했습니다. 이동근 사무국장은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임신중지 약물을 신속하게 허가할 것을 촉구하며, 산부인과 전문의만으로 제한된 처방권이나 원내처방 등 의약품 이용에 불필요한 장벽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 전문 보기
[발언문 4] 유산유도제 관련 경험의 의미 분석과 제언 |
이번 보고서는 정부 관련 부처와 소관 의원실 등에도 전달할 예정입니다.
비록 올해 1월 1일을 기점으로 '낙태죄'는 폐지되었으나, 임신중지를 권리로 보장하기 위한 법 개정이 미뤄지는 가운데 여전히 많은 여성들이 임신중지 과정에서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성과 재생산 권리 보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관심을 이어가주시고 함께 목소리를 내주시기 바랍니다.
<이 후기는 성문화운동팀 앎 활동가가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