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활동 /
  •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262%, 78,621,998원, 2130명의 후원자님께 감사드립니다. (+모금 관련 Q&A)
  • 2024-06-14
  • 1847
모금함을 오픈한지 하루만에 벌써 2천 명이 넘는 분들이 후원에 동참해주셨습니다. 소액이나마 보탬이되고자 피해자의 편에 서주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피해자 분께 남기고 싶은 말을 후원자명에 남겨주신 분들의 마음도 고마운 마음으로 읽어보았습니다. 남겨주신 말은 모금이 끝나고 잘 정리해 피해자분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어제와 오늘, 많은 분들이 상담소로 후원 관련 문의들을 남겨주셨어요. 가장 많이 물어보신 질문 네 가지를 뽑아 감사의 마음과 함께 전해드립니다.

주말이 지나고서도 모금은 계속됩니다.
즐겁고 평온한 저녁 되셔요!

01 피해자가 마주한 고난을 폴짝! 뛰어넘을 수 있도록

밀양성폭력사건 피해자 생계비 모금에 보내주신 연대의 마음, 감사합니다!

02 나누어주신 연대의 마음 잊지 않겠습니다

모금함을 오픈한지 하루만에 벌써 2천 명 넘는 분들이 후원에 동참해주시고 있습니다. 대부분 소액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상담소에는 처음으로 후원해주시는 분들입니다. 아마도 이 사건을 접하고 피해자의 안위를 걱정하고 상황을 지켜보며 끓어오르는 분노를 연대로 표현할 방법을 조용히 찾고 계셨던 분들일거예요. 피해자 지원단체인 상담소의 대응을 눈여겨 지켜보고 기다렸을 분들이시기도 하고요. 보내주신 마음에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따로 메세지를 전할 칸이 없어 후원자명으로 마음을 나누어 주신 분들도 계십니다. 보내주신 메세지 하나하나 잘 모아두었다 피해자분께 전달드리겠습니다.

03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 TOP 4

1. 모금은 언제 끝나나요?
2. 피해자에게 후원되는거 맞나요?
3. 피해자에게 정기후원 가능한가요?
4. 기부금영수증은 언제 발급되나요?


04 01. 모금종료에 관하여

빠르게 마음을 모아주신 덕분에, 처음 설정했던 목표금액을 8시간도 안 되어 달성했습니다. 쏟아지는 민원 응대에 정신이 없어 피해자분께 지지와 연대를 보내는 분들이 이렇게 많을 줄 몰랐습니다..(놀라고 당황한 표정)

후원금이 모일수록 피해자가 삶에 단단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고려할 수 있는 우선순위들이 속속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힘을 보태주신 여러분 덕분입니다.
다음주 초 피해자와 후원금 집행에 대한 논의를 하고 종료 시기를 정하려 합니다. 모금함이 곧 닫힐까 걱정 마시고 여유롭게, 원하시는 만큼 연대의 마음을 나누어주세요.

결론: 목표금액 초과되어도 후원 가능!

05 02. 지정후원 관련

이번 모금함을 통해 모인 금액이 한국성폭력상담소의 운영비로 사용되는 등 피해자에게 전달되지 않는 것은 아닌가 우려하는 문의도 많이 들어왔는데요, 관련 법령을 소개드립니다.

<후원금의 용도 외 사용금지>

지정후원금은 지정한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으며, 비지정후원금의 경우 법인, 시설의 운영비로 사용하되,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 회계 규칙상 규정에 따라 사용할 것.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 회계규칙 41조의 7, 사회복지사업법 제45조 참고)

이번 모금의 경우 '밀양 성폭력 사건 피해자 생계비 마련'을 위한 지정후원으로, 공지한 목적 이외에 후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06 모금함이 종료된 이후, 후원금 사용 내역은 아래에 공개됩니다.

- 모금함 '안내사항'의 '투명성 공개'
- 한국성폭력상담소 홈페이지 게시판 '소개>재정현황'
- 국세청 홈택스 공익법인시스템 내 '공익법인 결산서류 등 공시 목록'

07 03. 생계비 정기후원 여부

소액이나마 피해자분께 직접 정기후원을 하고 싶다는 문의도 주셨는데요, 피해자 신상보호 및 경제적 사정으로 현재로써는 계획에 없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더 많은 성폭력 피해자들의 지원 필요성에 공감하시는 분들은 여성가족부 폐지와 성폭력피해자 지원기관 예산 삭감 등 퇴행을 반복하는 이번 정부의 행보에 함께 목소리를 내어 주시거나 한국성폭력상담소 정기후원, 또는 전국의 성폭력 피해자 지원단체 후원으로 함께해 주세요.

08 04. 기부금영수증 발급

"형사처분 징계 감경 등을 목적으로 하는 후원금은 받지 않습니다."

후원금 결제 전, 이 문구 기억하시나요? 성폭력피해자 지원단체인 한국성폭력상담소에는 형사처분, 징계 감경 등 면피 목적 가해자 후원이 많이 들어옵니다. 후원금이 가해자 처벌을 약하게 하는 상황을 방지하고자 기부금영수증은 연중 1회, 1월 초 국세청 홈택스에 일괄 발급하고 있습니다.(모금함에도 관련 내용을 적어두었습니다.) 혹시 긴급한 사유로 기부금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회원홍보팀(f.member@sisters.or.kr)로 문의 주세요.

09

밀양성폭력사건 피해자와 연대하는 연대자 여러분, 보내주신 지지와 연대의 마음에 언제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