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뉴스레터

[뛴다!상담소_5월호]어떻게 만든 조기 대선인데 성평등 함구령이라고?🤷‍♀️
  • 2025-05-08
  • 148
한국성폭력상담소 회원소식지 2025년 5월

지난 4월 4일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파면 선고 후, 회원님은 어떤 일상을 보내셨나요? 저는 그간 뒤숭숭했던 정국에서 잠시 벗어나, 좋아하는 해외 밴드🎸의 내한공연 티켓을 예매하고, 운동도 시작했어요🏋️. 그런데, 평화롭던 일상의 틈을 비집고 들려오는 뉴스에 저는 또다시 분노했어요. 특히 ‘2030 여성들이 광장의 주체였다’고 말해놓고, 정작 지금은 ‘성평등’이란 말조차 꺼내길 주저하는 정치권의 모습에 말이죠🤦‍♀️. 이럴수록 우리 목소리를 모아야겠죠🔥. 우리 일상이 더는 흔들리지 않도록, 회원님도 함께 나아가요! 


회원홍보팀 겔라 드림
[참여] 한국성폭력상담소랑 <윤석열 파면한 페미니스트 대행진> 같이 걸어요
윤석열 탄핵을 외친 '빛의 광장'의 목소리를 성평등 사회로의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로 이어나가는 <성평등정치로 가는 페미니스트 공동행동>의 행진입니다. “더 이상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라는 말로 대통령이 되었던 윤석열을 파면한 페미니스트 여러분. 파면 이후 차별과 혐오 없는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함께 행진합시다! 

 👊이미지를 눌러 자세히 보기
2025년 7월 1일, 2년만에 한국성폭력상담소 성폭력전문상담원 기본교육이 열립니다. 이름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기본교육 수강생 모집이 시작될 때 문자로 알려드려요.
 
  👊이미지를 눌러 자세히 보기 
[후기] 격월간 북클럽 다불다불
3월의 책, <디지털 시대의 페미니즘>을  읽었어요. 우리의 현실과 맞닿아 있지만 쉽게 답하기는 어려운 질문들이 마구 펼쳐진 난상토론의 장으로 함께 가보시죠! 

👊이미지를 눌러 자세히 보기
[함께보기] 즐거운 소모임
여성신문 마스코트 신냥이😼가 상담소 달리기 소모임<달팽이>러너들과 함께 아침을 열었어요. "느려도 괜찮으니 함께 달리자"! 즐거운 신냥이의 방문기!

👊이미지를 눌러 자세히 보기
상담소의 다른 행사가 궁금하다면?
우리는 당연하게 '성평등'을 말하는 대통령을 원한다👊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고 말하며 당선됐던 대통령. 결국 파면됐고, 우리는 이제 조기 대선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유력 정당들의 정책 방향엔 ‘여성’, ‘성평등’이라는 말조차 없네요(함구령이라도 내려졌나요…?). 우리가 광장에 모였던 이유, 단지 정권교체 요구만이 아니었습니다. 혐오와 폭력 없는, 성평등한 사회를 만들자고 외쳤던 겁니다. 부디 이 목소리를 잊지 마세요. 각 당의 대선 후보들, 그리고 경선에 나서는 정치인들 모두요(👀지켜보고 있다).

  👇전문 보기는 이미지 클릭!
[후기] 4월 4일 윤석열 탄핵 선고(8:0 파면 촉구 대회) 후기
[성명/논평] 윤석열 탄핵, 안티페미니스트 정치의 종언, 우리는 더 나아갈 것이다.
[성명/논평] 어떻게 만든 조기 대선인데 성평등 함구령이라고? 성평등 삭제하며 역사의 시계를 되돌리지 말라

지난 4월 13일, 상담소의 34번째 개소기념일을 맞이했습니다. 이에 감사의 마음을 담은 영상편지를 전하며 삼행시 이벤트도 진행했는데요. 응원과 연대의 마음을 담은 참여자 분들의 센스있는 삼행시는 동과 랑, 그 자체였어요. 활동가들은 해~앵복한 하루를 보냈답니다💛 

긴 시간 여러분의 지지와 연대는 저희에게 큰 울림이자, 활동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흔들리지 않고, 더 단단하게 활동하겠습니다😎
🏃🏃 주목, 이 이슈! 

성폭력 사건의 수사, 피의자 사망 후엔?

고(故) 장제원 성폭력 사건 피의자의 사망으로, 경찰은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 종결 예정이었습니다. 이에 여러 단체와 시민들은 '관행대로 처리말고, 조사결과를 수사결과보고서에 기록하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21일, 경찰은 수사결과통지서에 진술과 증거 등 객관적 사실관계를 정리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기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많은 성폭력피해자들이 수사과정에서의 이유 없는 수사 지연, 명확하지 않은 내용의 (불)송치 결정서 등으로 대응과 회복의 어려움을 겪는다고 호소합니다. 이는 어려움을 넘어 피해자/고소인으로서의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사건 또한 수사과정과 결과에 물음표를 남겨서는 안됩니다. 수사 결과 발표로 진실을 밝혀 피해자의 권리를 보장하기 바랍니다! 
👇전문 보기는 이미지 클릭!
[성명/논평] 가해자가 사망하면 사건의 실체적 진실도 사라지는가? 경찰은 고(故) 장제원 성폭력 사건 수사 결과 발표하라
[기자회견] 고(故)장제원 전 의원 성폭력 사건 수사 결과 발표 촉구 기자회견 후기
[후기] 장제원 성폭력 사건 수사 결과 발표 촉구 릴레이 1인 시위
[기고] 성폭력에서 살아남은 이를 위한 민주주의
  
🖋️🖋️ 상담소의 시선
반성폭력 운동의 실천과 연대😎
상담소는 언제나 그랬듯이 성폭력 법과 제도 변화를 위한 운동을 실천하며, 사건 지원을 위해 여러 단체와 연대하며 맞서오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상담소가 어떤 활동을 했을까요? 회원님도 함께 살펴보아요!
👇전문 보기는 이미지 클릭!
[후기] 강간죄에서 부동의성교죄로 : 일본형법 개정의 의미와 과제
일본의 부동의성교죄 도입을 주도한 시민단체 스프링(Spring)과 일본 형법 개정이 갖는 의미를 살펴보고, 한국도 ‘동의’를 기준으로 강간죄를 개정하기 위한 사법 체계 변화와 운동의 방향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함께보기] 새롭게 바뀐 성범죄 양형기준 살펴보기
상담소는 지속적으로 성범죄 양형기준과 관련하여 여러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2025년 2월에 상담소가 참여한 공청회 토론문과 제출한 의견서를 바탕으로, 변경된 성폭력 양형기준을 살펴보아요!
  
[후기] 해군상관에 의한 성소수자여군 성폭력사건 종결사례포럼
2018년에 결성된 사건 공동대책위. 법적 대응과 시민 연대를 통해 가해자 처벌과 군대 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이끌어낸 공대위 활동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나누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공동성명]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조사관에 의한 성폭력 사건, 제주장애인권익옹호기관과 운영법인 제주장애인권포럼은 책임있게 대응하라! 
해당 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정부의 책임있는 대응을 요구합니다. 
  
여성주의상담팀 이모저모

은유 작가님과 함께하는 여성주의 글쓰기 집단상담 <그래서 글에 써>가 첫 문을 열었습니다. 총 8명의 참여자와 함께 앞으로 10주간 써내려갈 글이 기대됩니다. 
열림터 다이어리

캠프 다녀왔습니다. 다사다난했던 4월!! 열림터는 경주로 캠프를 다녀왔습니다. 신라의 역사가 깃든 경주의 멋과 열림이들의 만남이었습니다. 몸과 마음의 근육을 다지기 위한 여행을 기획하였고 특히 광대 근육이 뿜뿜이었다는 소감을 안고 돌아왔습니다. 광대 근육 화이팅!!!

이 달의 <뛴다! 상담소>, 어떠셨나요?
한국성폭력상담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지1길 32-42 2층 (우) 04072
전화 : 02-338-2890~1│이메일 : ksvrc@sisters.or.kr 
copyright 2025 KSVRC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