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참여 안내
[한일세미나]개소25주년 기념 한일 세미나 개최 알림
[ 성폭력 피해 배상을 위한 민사소송의 전망 ]
일시 : 2016.9.20 (화) 14시~17시
장소 : 한국성폭력상담소 지하1층 이안젤라홀
주최 : 일본 리츠 메이칸대학교 로스쿨, 한국성폭력상담소
사회 : 최은순 (변호사)
발제
1_ 아동기 성폭력 피해에 대한 손해배상과 시효 / 마쯔모토 가쯔미 (리츠 메이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2_ 성폭력 2차피해에 대한 국가손해배상 소송과 피해자 권리 / 이미경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
3_ 성폭력 피해보상을 위한 민사소송의 쟁점 / 이명숙 (법무법인 나우리, 변호사)
4_ 일본 성폭력관련법 개정 논의의 쟁점 / 요시다 요코 (리츠 메이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객원교수, 변호사)
토론
1_ 김미랑 (탁틴내일 연구소, 소장)
2_ 조중신 (한국성폭력위기센터, 소장)
* 본 행사는 순차통역이 제공됩니다.
통역_ 김성은 (리츠 메이칸대 Global Innovation 연구기구 전임연구원, 법학법사)
김지민 (한국성폭력상담소 부설 연구소 울림, 객원연구원)
사전신청링크 -> https://goo.gl/forms/sLVcVJzeCHYRlhpi2
문의 02-338-2890~2 한국성폭력상담소
댓글(2)
안녕하세요. 한국성폭력상담소입니다. 먼저 소중한 의견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말씀해주신바와 같이
저희상담소에서도 내담자에게 2차 피해를 줄수 있는 부분에 대한 성찰이 필요함을 느끼고 노력하고있습니다.
매월 상담원 슈퍼비전을 통한 자성적 점검 및 상담원 교육 등을 더욱 내실있게 진행해가겠습니다.
또한, 지난 9월 7일에는 한국여성주의상담학회 산하 여성주의상담실천연구회와 공동주최로 한국 상담가의 성윤리의식 실태와 내담자 법적 보호 현실에 대해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 포럼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상담자에 의한 2차 피해문제 등에 대해 더욱 무겁게 인식하고 더 나은 상담 및 지원을 위한 노력을 해가겠습니다.
성폭력상담소에서도 내담자에게 2차 피해를 주는 상담자들이 많은데 앞으로 그런 부분에 대한 위크샵이나 이번 20일에 진행하는 것과 같은 세미나를 좀 개최하여 상담소 내의 자성하는 행동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상담원리로는 내담자와 상담자는 평등하다고들 말하지만 실제로 그런 상담자가 별로 없고 상담소 입장들도 그렇지 않는 곳들을 많이 보았고 들었습니다.
상담소에 상담하러 갔다가 상담자에 의해 오히려 더 상처받고, 상담소 자체의 고압적인 것들로 반대의견을 내거나 불편함을 이야기하면 항상 그럼 하지마!라고 하는데 그런 태도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를 좀 내시며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