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참여 안내
2022년 <성폭력피해자 조력인 자조모임- '나의 의미'> 참여신청
<2022년 성폭력피해자조력인 자조모임 '나의의미'>
성폭력 사건에 대응하는 과정에는 피해자와 가해자 이외에도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특히 주변인의 위치에 머무르지 않고 적극적으로 피해자를 조력하는 조력인의 존재는 사건 해결 과정에서 피해자에게 큰 힘이 되기도 합니다.
조력인들은 사건 해결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시간과 공간에서 피해자의 곁에 서서 적극적으로 사건 해결 과정을 함께 합니다.
그런데 조력인들은 그 과정에서 '나'의 의미를 고민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 사건에 대한 내 생각은 정리되었는지, 내 위치는 무엇인지, 잘 하고 있는건지, 잘 한다는 것은 무엇인지.
또 한편으로 조력인들도 사건 해결과정에서 심리·정서적인 소진을 겪게 되는데, 이를 알아차리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습니다.
일정한 과정이 끝난 후에야 '나'도 힘들었다는 것을 깨닫지만 그런 이야기를 편히 나눌 공간조차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도 합니다.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성폭력피해자 조력인 자조모임- '나의 의미'>를 통해 조력인들의 목소리를 듣는 공간을 마련해보고자 합니다.
피해자와 함께 사건 해결에 적극적으로 조력했던 사람들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고, 가졌던 질문에 대한 답을 함께 찾는 자리에 초대합니다.
◼ 일시 : 2022년 10월 1일(토) 오전 10시 30분 ~ 오후 6시
◼ 장소 : 합정역 인근(참여자에게 별도 공지)
◼ 신청대상 : 성폭력 피해자의 곁에서 사건의 공론화나 공동체 사과 및 대책 촉구를 함께하거나, 수사 재판 과정 동행 등의 조력 경험을 가진 사람
◼ 신청기간 : (연장)여석 마감시까지
* 피해자의 가족이나 사건지원전문가로서 조력한 경우(변호사, 심리상담사, 상담소활동가 등)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 피해자의 가족인 경우, 성폭력방지법 상 의료비지원 제도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참가비: 무료
◼ 문의 : 한국성폭력상담소 여성주의상담팀 (02-338-2890 / f.counsel@sister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