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발간물

[워크숍/워크시트] 친밀한 관계를 위한 동의-감정 그래프



<친밀한 관계를 위한 동의-감정 그래프>를 활용하면,

내가 동의했거나 동의하지 않았던 경험을 나의 감정과 연결하여 살펴볼 수 있고,

나의 경험을 둘러싼 개인적·사회적 조건과 맥락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 참여자가 함께하는 워크숍에서 소규모(4-6인)로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활용 방법


방법 1. 참여자마다 워크시트를 한장씩 나눠주고 각자 작성해보게 한 뒤, 서로 공유하며 이야기 나눠요.

방법 2. 커다란 종이에 동의-감정 그래프를 그려 모둠별로 나눠준 뒤, 워크시트를 참고하여 다같이 포스트잇을 붙이면서 이야기 나눠요.

* 워크시트는 제목 하단에 있는 첨부 파일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모둠 토론시 방법2를 권장하며, 모둠별로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할 수 있는 참여자가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 성적 상황뿐 아니라 일상에서 동의와 관련된 경험도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안내해주세요. 예를 들어 일상에서 언제 만날지, 어디로 갈지, 무엇을 할지 등을 정하는 것도 모두 동의와 관련된 경험이에요.


워크숍을 시작하기 전에 꼭 함께 약속해요

1. 함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나누는 워크숍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열린 마음으로 참여해요.

2.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워크숍 과정에서 알게 된 타인의 사적인 이야기는 외부에 옮기지 않기로 약속해요.

3. 내가 말하고 싶은 만큼, 말할 수 있는 만큼만 이야기해요. 내가 알리기 원치 않거나 편하게 말할 수 없는 이야기는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4. 다른 참여자의 경험과 생각을 존중하고, 나의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아요.

5. 모든 참여자는 성별, 성별 정체성, 성적 지향, 나이, 신체조건, 피부색, 장애, 병력, 연애와 결혼 여부 및 형태, 임신 출산 여부 등이 각자 다를 수 있어요. 다양한 사람과 함께 활동함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해요.

6. 평등한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신뢰의 태도로 함께 변화해가요.

* 참여자들이 직접 논의하여 워크숍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해도 좋아요.


활용 사례

<친밀한 관계를 위한 동의-감정 그래프>는 "친밀한 관계를 위한 적극적 합의 건강 검진" 워크숍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워크숍을 실제로 진행할 때 어떤 이야기가 오갈 수 있는지 아래 후기와 사진을 참고해보세요.

친밀한 관계를 위한 적극적 합의 건강 검진 후기 https://stoprape.or.kr/1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