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발간물

[워크숍/워크시트] 적극적 합의 타로카드 꾸미기

<적극적 합의 스티커>

     


<적극적 합의 타로카드 꾸미기>를 활용하면

동의를 단순히 수락/거절로만 이해하는 단편적인 구도를 넘어서, 동의할 수 있는 조건과 나만의 원칙을 생각해보는 활동입니다. <적극적 합의 타로카드 꾸미기>만을 진행해도 좋지만, 각자가 만든 카드를 서로 공유하는 모둠 토론을 함께 진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준비물

적극적 합의 타로 공백카드, 적극적 합의 5가지 원칙 스티커, 싸인펜과 스티커 등 꾸미기 용품  


활용 방법

1. 기본으로 타로 공백카드 1장과, 적극적 합의 5가지 원칙 스티커 1장을 준비하고, 필요에 따라 싸인펜 등을 사용합니다.  

*공백카드와 스티커는 제목 하단에 있는 첨부 파일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개별 구성 요소에 대한 2차 가공은 금지합니다. 수정 없이 해당 파일 전체를 사용해주세요. 

*스티커와 타로카드 형태로 제작하시려면 다음의 인쇄조건을 참고해주세요.  

:인쇄 조건 [타로카드 : 스노우지 300g (70mmx120mm)] [스티커 : 리무버블 스티커 100g (148mmx210mm)]

2. 적극적 합의를 잘하기 위해 나에게 필요한 조건 또는 힘이 되는 원칙은 무엇인지 생각하며, 5가지 원칙 스티커를 활용하여 타로카드를 꾸며봅니다.     

3. 싸인펜 등을 활용하여 자신에게 중요한 원칙과 조건을 직접 적어볼 수도 있습니다.

4. 각자 완성한 나만의 타로카드를 서로 공유하며 이야기 나눠요. 


<적극적 합의 타로카드>


모둠토론을 시작하기 전에 꼭 함께 약속해요

모둠 토론 시작 전에 참여자들과 함께 활동 약속을 정하고 지킬 수 있도록 해요. 예를 들면 다음 내용이 들어갈 수 있어요.


1. 함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나누는 워크숍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열린 마음으로 참여해요.

2.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워크숍 과정에서 알게 된 타인의 사적인 이야기는 외부에 옮기지 않기로 약속해요.

3.내가 말하고 싶은 만큼, 말할 수 있는 만큼만 이야기해요. 내가 알리기 원치 않거나 편하게 말할 수 없는 이야기는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4.다른 참여자의 경험과 생각을 존중하고, 나의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아요.

5. 모든 참여자는 성별, 성별 정체성, 성적 지향, 나이, 신체조건, 피부색, 장애, 병력, 연애와 결혼 여부 및 형태, 임신 출산 여부 등이 각자 다를 수 있어요. 다양한 사람과 함께 활동함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해요.


활용사례 

<적극적 합의 타로카드 꾸미기>는 찾아가는 ‘적극적 합의’ 교육 -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아래 후기와 사진을 통해 프로그램이 실제 진행되는 방식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후기]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2022 서울퀴어문화축제, 만나서 반가웠습니다! 

https://www.sisters.or.kr/activity/action/6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