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발간물

[워크숍/워크시트] 적극적 합의를 위한 워크숍

적극적 합의를 위한 워크숍

 

워크숍 소개

적극적 합의를 위한 워크숍은 적극적 합의를 준비하면서 나의 인식을 점검하고 함께 토론하기 위한 도구로 제작되었습니다. 워크시트에는 적극적 합의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이 담겨 있습니다. 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뭔지, 질문과 관련된 직?간접적 경험이 있는지, 그 경험을 통해 뭘 느꼈는지, 우리 사회는 그동안 어떤 관점으로 질문을 다뤄 왔는지,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의 관점으로 더 고려해야 하는 지점은 없는지, 여러 각도로 참여자들이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적극적 합의에 관해 알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누가 어떻게 활용하나요?

자신의 성적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나눌 준비가 되어 있다면 누구나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으며, 시간은 약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모두가 편안하게 충분히 이야기 나누려면 소규모(4~6인 이하)로 진행하는 게 좋아요. 참여자가 많을 때는 모둠별로 진행해보세요. 개인의 성적 경험과 관련된 질문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꼭 자발적인 참여자끼리 모여서 진행하기를 권장해요. 파트너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거나 개인이 혼자 생각을 정리해보는 도구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특히 적극적 합의를 더 이해하고 싶은 사람, 섹슈얼리티에 관심이 많은 사람, 성적 실천이나 관계에 대한 점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준비물

워크시트, 게임말, 주사위

 

워크숍 방법

1.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참여자들이 직접 워크숍에서 지켜야 할 약속을 정해요.

2. 워크시트를 중심으로 둘러앉고 게임말을 시작칸에 올려 놓아요.

3. 참여자 중 한 명이 주사위를 굴려서 1, 2가 나오면 1, 3, 4가 나오면 2, 5, 6이 나오면 3칸 게임말을 이동해요.

4. 도착한 칸에 적혀 있는 질문에 모두가 돌아가며 답변하면서 다 같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요.

질문에 단답식으로 답변하기보다 구체적인 이유, 관련된 경험이나 생각을 함께 이야기할 때 더 풍성하고 의미 있는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어요.

5. 모두 이야기를 마치면 다음 참여자가 다시 주사위를 굴려요.

6. ‘칸에 도착하면 서로 소감을 나눈 후 워크숍을 마쳐요.

 

서로 지켜야 할 약속은 어떻게 정하나요?

워크숍 시작 전에 참여자들과 함께 활동 약속을 정하고 지킬 수 있도록 해요. 예를 들면 다음 내용이 들어갈 수 있어요.

 

함께 경험과 생각을 이야기 나누는 워크숍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열린 마음으로 참여해요.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야기 나눌 수 있도록, 워크숍 과정에서 알게 된 타인의 사적인 이야기는 외부에 옮기지 않기로 약속해요.

다른 참여자의 이야기를 중간에 끊거나 혼자서 말할 시간을 독점하지 않아요.

내가 말하고 싶은 만큼, 말할 수 있는 만큼만 이야기해요. 내가 알리기 원치 않거나 편하게 말할 수 없는 이야기는 말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워크숍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안전어를 미리 정해두면 좋아요. 누군가 안전어를 사용하면 이유를 묻지 않고 그 사람이 불편하지 않게 배려해요.

예시1) 말하기 불편한 주제일 때는 두 손날을 교차해서 X 표시를 보여줘요. 다른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듣기만 해도 괜찮아요.

예시2) 듣기 불편한 주제일 때는 띠로리~”라고 말해요. 다른 참여자들이 이야기하는 동안 잠시 자리를 비워도 괜찮아요.

다른 참여자의 경험과 생각을 존중하고, 나의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판단하지 않아요.

모든 참여자는 성별, 성별 정체성, 성적 지향, 나이, 신체조건, 피부색, 장애, 병력, 연애와 결혼 여부 및 형태, 임신 출산 여부 등이 각자 다를 수 있어요. 다양한 사람과 함께 활동함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해요.

워크숍을 진행하다가 차별?배제?혐오 표현이 나왔을 때는 공동으로 대응해요. 어떤 의미/의도인지 되묻거나 대안을 제시할 수 있고 직접적으로 문제제기할 수도 있어요.

의사소통 과정에서 갈등 상황은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어요. 평등한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신뢰의 태도로 함께 변화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