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공지/소식지

[열림터다이어리] 💌12월, 스스로 원하는 사람이 되자👠
  • 2026-01-11
  • 35
👾열림터에서 보내는 12월 소식입니다👾

📮열림터 12월 소식


열림터의 매일을 응원해주시는 후원회원님 안녕하세요. 2025년이 정말 며칠 남지 않았는데, 따뜻한 연말을 보내고 계신가요? 분주했지만 연말다운 즐거움이 있었던 12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2월에는 새로운 생활인이 입소했습니다. 청소년 생활인이라서 그럴까요? 잠옷을 빌려주기도 하고, 세탁기 사용법을 알려주는 등 생활인들이 다정함을 발휘합니다. 때로 지나치게 언니노릇?을 하려는 모습이 보이면 활동가들은 '열림터에서는 나이 따지지 않는다'고 선을 그어보기도 해요. 새로 입소한 A를 환영하며, 천천히 적응하고 잘 지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설레는 연말의 이벤트들

트리 아래에 소복히 놓인 선물들

얼마 전에는 크리스마스였습니다. 설레는 얼굴로 외출하는 생활인을 보면 "즐거운 크리스마스를 보내, 따뜻하게 입고~!" 인사를 나누기도 하고요. 산타의 마음으로 선물도 준비했습니다. 거실의 크리스마스 트리 아래에 각자의 개성이 담긴(상아 활동가의 픽!) 겨울 잠옷을 24일 밤과 25일 새벽 사이 두었습니다. 아침에 기뻐하는 모습을 보니 덩달아 기뻐졌어요.🎄


다 같이 뮤지컬 킹키부츠👠도 보러 다녀왔습니다. 생활인 A는 주인공 롤라가 마지막에 "여러분 행복하고 싶으신가요?" 라고 질문하자 눈물이 나기 시작했다고 해요. 롤라의 멘트에 뒤이어 무대의 인물들이 행복하기 위해 "있는 그대로 서로를 받아들이자", "자신을 믿자", "솔직하자" "마음을 바꿔보자"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어요. 이 메시지가 모든 생활인들의 마음 깊이 다가갔기를 바라봅니다. 

뮤지컬 킹키부츠의 메시지 "원하는 사람이 되라"
킹키부츠 트리!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 온과 함께하는 '성교육을 까는 성교육'


하반기 성인권교육을 올해는 청주넷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정보가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방식의 성교육과는 다른 성교육, 현장에 밀착된 교육을 만들기 위해 열림터도 제작에 참여하고 있어요. 생활인들과 청주넷 교육제작팀 활동가들이 둥그렇게 모여앉아 몸, 연애, 사랑, 섹스, 권력, 관계, 약복용, 자해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어요. 마지막 회차가 끝나고 총평을 나누는 시간에 생활인들은 이번 교육에 대해 "다 까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자리" "주도적으로 이야기 할 수 있었고 성장함" "열린 자리" 라는 평을 남겨주었어요. 3회로는 부족하니 더 교육을 연장해달라는 아우성, 교육제작팀 활동가들과 3.8 여성대회, 팔레스타인 연대 집회에서 만나자는 약속으로 아쉽지만 뜨겁게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활동가 역시 생활인들과 함께 대화 나누며 시야와 마음이 커지는 시간이었어요. 

성인권교육 중

또같이 1년


올해 1월에 열림터가 생존자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집 '또같이'를 열었던 일을 기억하시나요? 다사다난 했지만 또같이의 시작을 함께해준 또우리들 덕분에 이 집의 의미가 무엇인지 돌아보고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내년을 준비해볼 수 있게 됩니다. 거주자 B가 1년 소감을 글로 적어주었어요. B의 글은 추후 회원 소식지 나눔터에 실릴 예정인데요, 일부 공유해봅니다. 

"1년을 돌아보니,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얻은 시간이었습니다.

집의 의미를 배우고, 사람과의 관계를 다시 연습하고,

혼자가 아니라는 감각을 되찾은 시간.

또같이는 저에게 단순한 거처가 아니라

안전하게 삶을 다시 시작해 볼 수 있었던

소중한 기반이었습니다"

롤링페이퍼 소식입니다!

혹시 지난 달 열림이들과 함께 한 <세계의 주인> 수다회 안 보신 분이 있으실까요? 
지금 바로 롤링페이퍼 버튼을 눌러 확인해보세요!

👆👆버튼을 클릭하면 수다회 기록을 볼 수 있어요👆👆

돌아보니 열림터에서 저 또한 나날이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생활인들과 또우리들과 함께요. 2025년을 이렇게 마무리 해보려 합니다. 한 해 동안 열림터에 발딛고 살아가는 이들을 응원해주셔서 고맙습니다. 2026년 새해에도 함께해 주시기를요! 


2025년 12월 31일

열림터 신아 활동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