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림터
  • 울림
  • 울림
  • 열림터
  • ENGLISH

뉴스레터

[뛴다!상담소_5월호] 뉴노멀 시대, 온라인 토론회 열 수 있을까요?
  • 2020-04-29
  • 1568

한국성폭력상담소 회원소식지 2020년 5월호

운동판도 맞이한 뉴노멀 시대. 하고 싶은 온라인 토론회가 많지만 유튜브 구독자가 122명 뿐... 구독자 1,000명이 있어야 온라인 토론회를 할 수 있어요.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밀어주기 상담소  유튜브 계정 구독!!   

텔레그램 성착취 문제에 대응하고 있는 공동대책위원회 활동 중 지금 주목해야할 두 가지! 첫번째는 지난 4월 23일 국무조정실과 국무총리비서실이 발표한 디지털성범죄 근절 대책에 대한 입장입니다. 공대위는 보다 현실적이고 근본적인 향후 대책이 필요하며, 현재까지 제출된 대책에 대해서는 20대 국회의 의결이 시급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두 번째는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을 보도하는 문제적 언론 보도에 대한 시민 제보 활동입니다. 공범이나 다를 바 없는 언론, 아래 버튼을 눌러 제보해주세요. 

불법촬영물 공유와 시청, 사이버불링, 외모 품평 등이 만연한 단톡방.. 단톡방에서 성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11가지 약속을 스티커로 만들었습니다. 공유할 수록 강해지는 성평등 약속문, 온라인에서만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활용해 보아요! 신청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주세요:-)

2020 성폭력피해자 치유회복 프로그램 <지금 여기, 반짝이는 삶>을 시작합니다. 성폭력피해 생존자로서 차별적인 사회구조와 지치고 힘든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고, 자신의 강점을 찾고, 역량강화하여 치유회복하고자 하는 분을 집단상담에 초대합니다. 일시, 장소 및 신청에 대한 자세한 안내는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주세요!

상담소 부설 연구소 '울림'에서 회원소모임 <페미니즘 신간 읽기 모임 : 나는 싸우기 위해 읽는다>를 시작합니다! 회원이 아니어도 함께 페미니즘 도서를 읽고 생각을 나누고 싶은 반성폭력 운동을 지지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5월부터 11월까지 월 1회 진행되며 첫 모임은 5월 26일(화) 저녁 7시입니다. 자세한 안내 및 신청 방법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해 주세요!

상담소 부설 성폭력피해자보호시설 '열림터'에서 또우리 지원 프로젝트 <또우리 폴짝 기금>을 시작합니다. 폴짝기금은 열림터를 퇴소한 사람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기금입니다. 새로 배우고 싶었던 것, 하고 싶었던 여행, 미뤄뒀던 병원 진료... 자립의 과정에서 만나는 어려움을 폴짝기금을 통해 '폴짝!' 뛰어 넘어보아요.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버튼을 눌러 확인해주세요!
[후기] #미투운동 2020년의 정치가 되다 토론회
[후기]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 1년 맞이 기자회견 #응답하라 0411 #안전하고_합법적인_임신중지 #재생산권_보장
[후기] 한국성폭력상담소 개소 29주년 생일맞이 소풍(feat.점심시간)
[후기] 회원소모임 "페미니스트 아무 말 대잔치" 4월 모임
[후기] 새로운 관점으로 본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
[후기] 오붓하고 긴밀했던 시간, 4월 또우리 모임 
[후기] 제4차세계여성쉼터대회 마지막 날 : 성폭력 가해를 사과한다는 것의 의미 & 우리가 당신의 안녕을 기원하고 있어요

▷ 033. 대학에서 상담자 겸 성희롱·성폭력 신고 담당자로 일했던 나난의 인터뷰
▷ 034. 생존자이자 주변인, 보통의 연대에 응답하고 싶은 해달의 인터뷰
▷ 035. 의심에서 지지로 캠페인단으로 활동하며 깨달은 것들, 다희의 인터뷰

35화를 마지막으로 인터뷰 연재를 마칩니다. 그동안 인터뷰에 응해주셨던 모든 보통의 주변인 분들, 보통의 연대 캠페인단에게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4/3 상담소] 해일이 밀려오는데 여성에게 돌멩이나 던지고 있는가? 해일인 우리는 '성평등'에 표를 던질 것이다
[4/13 공동] 피해자와 시민들이 지켜본다 텔레그램 성착취 사건, 이제 시작이다 : 4월 13일 조주빈 구속 이후, 검·경, 사법부, 언론, 시민들의 역할
[4/14 공동] 강간죄 판단 기준 '동의' 여부로 바꾸는 데 찬성한 제21대 국회의원 후보 194명은 누구?
[4/16 공동] 버닝썬 사건 솜방망이 처벌,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4/22 공동] 성범죄자를 양성하는 사법부는 직무유기다! - 'N번방' 성착취 가해자 '켈리'의 징역 1년 판결을 강력 규탄한다
[4/23 공동] 상세한 공소장이 언론 보도를 통해 피해자 검색으로 이어지고 있다. 조주빈이 서례한 범죄가 반복된다
[카드뉴스_상담소] 재판이 처음이라 초범으로 감형해 준다고?
[카드뉴스_'강간죄' 개정을 위한 연대회의] 강간죄 판단 기준을 '동의' 여부로 바꾸는 데 찬성한 제21 국회의원 후보 201명은 누구?
[카드뉴스_텔레그램 성착취 공동대책위원회성착취 방을 이용한 모든 사람이 공범이다!
[카드뉴스_텔레그램 성착취 공동대책위원회]당신은 혼자가 아닙니다
[카드뉴스_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정당 정책질의서 답변 결과 공개
"...아픔은 필경 다른 사람의 고통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성범죄엔 도통 무심했던 내가 남의 아픔에 조금씩 귀를 기울이게 된 것처럼 말이다. 결국 고통은 본디 이기적인 인간이 타인의 아픔에 공감하고, 인간다움을 잃지 않은 채 살아가라고 내려준 보루 같은 것이 아닐까"

<어느 여행자의 케케묵은 일기장>은 작가가 여행 중 겪은 성폭력 극복 경험을 엮은 에세이입니다. 김다연 작가님이 상담소 회원소식지 <나눔터> 80호와 81호에 걸쳐 연재해 주신 글과 여행 수기가 함께 실려있습니다. 책 속에 녹아있는 작가님의 용기와 지혜가 더 많은분들께 닿기를 기원합니다.
[성폭력생존자 자조 모임 작은말하기] 

코로나로 잠시 멈췄던 작은말하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5월 모임은 5월 27일(수) 저녁 7시에 진행될 예정이며, 신청 방법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입니다.
[열림터 이야기] 

4 15일은 21대 국회의원 선거였습니다. 모두들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셨나요? 이번 선거부터 만 18세의 유권자가 처음 등장했어요. 생활인과 활동가는 함께 선거공보물을 읽어보고 소중한 한표를 누구에게 행사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반성폭력 응원하는 10초의 실천]

문자후원 #2540-1991(건당 3,000원)
후원계좌 우리은행 441-04-107528 
예금주 (사)한국성폭력상담소
[한국성폭력상담소, 든든하게 함께가기]

한국성폭력상담소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후원회원 가입으로 함께 해요!
홈페이지 www.sisters.or.kr